코인 초보들을 위한 코인 용어정리 (2023.12.26)

코인 초보들을 위한 코인 용어정리 (2023.12.26)

거래용어

김프 : 김치 프리미엄의 줄임말로, 국내 가격이 해외 가격보다 높을 때 사용 하는 말입니다.

역프 : 김프의 반댓말로 해외 가격이 국내 가격보다 높을 때 사용 하는 말 입니다.

떡상 : 일상에서도 자주 사용하는 떡상은, 미친듯이 코인 가격이 상승 할 때 사용하는 말 입니다.

떡락 : 떡상의 반대 의미로 미친듯이 코인 가격이 하락 할 때 사용하는 말 입니다.

추매 : 추격 매수로 가격이 오르는 코인을 추가로 사는 것을 뜻하거나 혹은 가격이 낮아져서 추가 매수 할 때도 사용 됩니다.

알트코인 : 비트코인을 제외한 모든 코인을 뜻합니다.

잡코인 : 시가총액이 순위권 안에 들지 못하는 낮은 코인들을 뜻합니다.

익절 : 이익을 보고 판매하는 경우 (대부분 주식용어)

손절 : 익절의 반대 의미로 손해를 보고 파는 경우를 뜻합니다.

재정거래 : 거래소마다 시세차익을 통해 이득을 보는 경우를 뜻합니다.

사토시 : 비트코인의 개발자로 알려진 사람의 이름이며 비트코인의 수량을 세는 단위 입니다. (0.00000001 BTC = 1 사토시)

하드포크 : 기존에 있는 블록체인과 호환이 되지 않는 새로운 블록체인에 다른 종류의 가상화폐를 만드는 것을 뜻합니다.

소프트 포크 : 기존의 블록체인과 새로운 블록체인이 서로 호환이 되는 업그레이드

평단 : 매수한 코인의 평균 단가를 줄인 말 입니다.

매도벽 : 세력, 혹은 봇이 호가창에 몇호가 위아래로 어마어마하게 벽을 세워 놓는 것을 의미 합니다. 또는 유저들이 이 가격이면 만족이다 하는 경우에도 특정한 가격에 주문이 밀려서 매도 벽이 형성 됩니다.

에어드랍 : 어떠한 코인을 가지고 있으면, 공짜로 새로운 코인을 주는 것 입니다.

그 조건과 수량은 각 코인 마다 다르며, 호재로 작용합니다. 예를들면 이더리움을 가지고 있으면 이더리움클래식을 주는 것도 에어드랍 이라고 합니다.

스냅샷 : 위 에어드랍이 진행 할 때 정해진 시간 혹은 정해진 블록에 가지고 있는 코인수를 측정하기 위해 거래소에서 자료를 백업 하는 것을 뜻합니다.

마스터노드 : 마스터노드(Proof of Stake) POS 란 특정 코인의 일정 지분을 가지고 코인을 채굴 하는 방식 입니다.
마스터노드를 소유하고 채결하기 위해서는 일정량의 코인을 지갑에 소유하고 서버호스팅을 진행해 세팅을 하여야 합니다. 각 코인마다 필요 코인수가 다르며, 대표적인 마스터노드 가능 코인은 대쉬, 피벡스 코인등이 있습니다.

메인넷 : 이더리움 등의 블록체인에서 분리되어 자신만의 플랫폼을 가지면서 토큰이 아닌 정식 코인으로 인정 받는 것, 즉 독자적인 기술로 독립에 성공해야 코인으로 인정 받습니다.

코인 커뮤니티 용어

대표적인 코인 커뮤니티로는 디시의 비트코인갤러리 와 코인판 등이 있습니다.

가즈아(gazua) : 자신이 산 코인이 올라가주길 바라는 마음에 사용 하는 단어이며 부정탄다며 금기어로 쓰이기도 합니다.

선동충 : 알바인지, 코인을 산 사람의 간절한 염원인지는 모르지만 한참 지난 호재를 가져와서 오른다고 사라고 하기도 하고 구매를 유발하는 코인판의 구타유발자들 입니다.

떡락충, 떡락무새 : 코인의 가격이 조금이라도 떨어지기 시작하면 등장하는 친구들이며 하루종일 떡락을 외치는 것이 특징 입니다.

운전수 : 해당 코인의 가격을 조작/조종하여 장을 이끄는 세력

승차감 : 자신이 산 코인이 안정적으로 우상향 하고 있을때 사용하는 말로 승차감 좋네요 등 으로 쓰인다.

약속알림봇 : 매번 튀어나와 가즈아 시간을 알려주는 로봇 입니다.

존버 : 존나게 버틴다의 줄임말로 요즘 코인뿐만 아니라 모든일에 사용 되는 용어인것 같습니다.

뇌피셜 : 자신의 뇌로 소설을 써서 호재를 퍼트리는 행위

오피셜 : 뇌피셜의 반대로 팩트인 사실

호재 : 좋은소식

악재 : 나쁜소식

김치 : 한국인

버거 : 미국인

스시 : 일본인

Leave a Comment